• 2023. 11. 12.

    by. 혜택을 꼭 챙기세요.

    과메기 철이 돌아 왔습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를 먹을 때 준비하는 야채의 종류, 과메기의 효능, 과메기에 대한 모든 내용을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

     

     

    과메기도 고소한 맛을 내어 입맛을 돌게 하지만 그에 부가되는 야채와 해초류가 있어 건강과 맛을 다 잡은 음식이 바로 과메기 입니다.

     

    과메기 란?

     

    한국 구룡표의 특산물이자 전통음식중의 하나로 과메기는

    갓 잡은 신성한 꽁치나 청어를 잡이 끈에 꿰어 3일~10여일 동안 찬 바다바람에 말린 것입니다.

     

    과메기 철은 추운 날씨가 되는 11월~2월 사이게 제철로 입니다. 이때에 바깥에 내걸어 자연 상태에서 냉동과 해동을 하면서 반복해서 말려진 것을 말 합니다.

     

    과메기가 맛있는 이유는 꽁치가 가진 기름기로 인해 고소한 맛을 내는 것이 가장 큰 것입니다.

     

    예전에는 과메기를 청어로 만들었으나 요즈음은 꽁치로 대부분 만들어서 지금은 과메기=꽁치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청어에서 꽁치로 변경된 이유는 청어의 어획량이 감소하여 과메기로 만들만한 양이 되지 않아서 꽁치로 대체가 되었답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

     

     

     

    과메기와 같이 먹는 야채 종류 세트

     

    아래의 사진은 과메기로 유명한 가게에서 실제 나온 세트 입니다. 지금 사진을 봐도 군침이 땡기네요.

    워낙 야채와 해초류의 종류가 많지만 하나씩 열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은 역시 과메기

    -생 김

    -알배추

    -쌈추 (쌈배추)

    -미역

    -묵은지 물 배추김치

    -미나리

    -삼채

    -쪽파

    -돈나물

    -꼬시래기

    -마늘, 고추, 양념된장, 초장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

     

     

    위의 사진은 과메기 전문점에서 한상 차린 것이지만 요즈음은 간단히 집으로 포장할수 도 있고, 집으로 배달로 받아서 드실수도 있습니다.  포장으로 집에서 차린 상차림을 한번 볼까요? 혼자 먹기에는 많은 느낌 입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야채와 함께)

     

    1) 과메기를 준비 합니다. 통으로 구매한 경우 한입 먹기에 적당하게 비스듬하게 잘라 줍니다.

     

    2) 위에 설명한 야채세트를 준비 합니다.

     

    3) 큰 야채 (배추 or 쌈추)에 가능하면 모든 야채를 하나씩 올리면 좋으나 실제로 하나씩 다 올리면 넘쳐나서 먹기에 너무 불편하니 좋아하는 야채로 올리면 됩니다.

     

    4) 과메기를 집어서 초장에 듬뿍 찍어서 쌈에 올려서 입을 크게 열고 맛있게 먹습니다.

     

    ※ 과도한 쌈 야채가 부담스러우면 과메기만 딱 집어서 초장에 살짝 찍어 드시면 과메기 본연의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

     

     

    ※ 과메기는 야채와 곁들이는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요즈음은 다양한 방법으로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첫번째가 과메기 무침인데, 과메기 무침은 마트에서 파는 초고추장 소스에 각종 양념을 첨가하면 됩니다.

    두번째는 과메기 튀김으로 튀긴 후 그냥 드셔도 맛있고, 마요네즈와 청양고추를 썰어서 찍어 먹어도 좋아요.

    세번째는 과메기 양념구이 또는 과메기 버터구이

     

    남은 과메기 보관법

     

    사실 과메기를 먹다가 남는 다는 것을 이해를 못합니다만 (없어서 못 먹지요) 대량 주문을 했거나 혼자서 먹다가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 방법은

    1) 남은 과메기는 1일~3일 정도는 냉장

    2) 그 이상을 보관 할때는 냉동으로 1개월 정도는 보관 가능 합니다.

     

    하지만 냉동으로 보관할 때는 수분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치킨타올로 싸서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보관하시면 더 오래 보관 가능합니다.

     

    그리고 먹기 위해 냉동 된 것을 꺼내었다면 다시 냉동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먹을 양만 해동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

     

     

    과메기 효능

     

    1)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아요.

    과메기는 꽁치를 주재재로 하므로 등푸른 생선의 불포화지방산, DHA, EPA가 풍부하여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추가로 꽁치에 풍부한 오메가3는 동맥경화, 심장병, 고혈압 등 심혈관 관련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뇌 건강에 좋아요.

    꽁치에 풍부한 오메가3와 핵산은 뇌 세포 활성화와 뇌 기능발달에 도움이 되고, 치매예방에도 좋은 성분인 아르기닌과 메타오닌 성분도 있어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빈혈과 뼈 건강에  좋아요

    과메기에 있는 칼슘은 하루 칼슘 권장량을 만족하여 골 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성장기 어린이이게도 도움이 됩니다.

    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과메기 맛있게 먹는법, 과메기 야채 종류, 남은 과메기 보관법, 과메기 총정리

     

     

    겨울철 제철음식인 과메기로 건강과 함께 신선한 야채를 곁들여 한잔 술과 함께 힐링하는 안주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지금 생각해도 입에 침이 고이네요.